티스토리 뷰
1단계: 명확한 사이트/페이지 제목 사용하기
아임웹에서는 사이트를 개설할 때 사이트 제목을 입력받지만 이 단계에서 사이트 이름을 검색엔진 최적화와 연관되어 고민하지 않으셨다면 수정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제목은 검색엔진이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1. 좋은 사이트 제목이란?
- 내 사이트의 독창적인 이름과 다루는 콘텐츠를 분명하고 간단하게 표시 (예: 바른유아용품 > 유아용품 판매, 대여, 육아용품 정보 제공)
- 메뉴별로 고유한 제목 입력하기 (판매 페이지에서 예: 유아용품 쇼핑 > 바른 유아용품)
2. 피해야할 사이트 제목
- 제목에는 페이지 내용에 대한 설명을 덧붙일 수 있지만 너무 길면 안 됩니다. 제목이 너무 길면 검색결과에 일부분만 보입니다.
- 불필요한 키워드를 나열하지 마세요. 검색 엔진에 따라 연관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검색 순위에서 밀릴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제목을 항상 동일하게 사용하지 마세요. 메뉴(페이지)별로 다른 제목을 사용하세요.
2단계: 사이트/페이지 설명 사용하기
제목에서 표현하기 어려웠던 추가적인 정보는 설명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제목과 마찬가지로 설명도 검색엔진이 수집하고 검색 결과에 반영하는 중요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1. 설명 작성 요령
-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하기
- 검색엔진은 설명 부분을 내용 미리보기로 사용하게 되므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동시에 관심을 유도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금지: '이것은 웹 페이지입니다' 또는 '유아용품에 대한 페이지' 등과 같은 일반적인 설명 사용
- 금지: 설명에 문서 내용 전체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 각 페이지에 맞는 고유의 설명 사용
- 메뉴(페이지)마다 다른 설명을 사용하면 내 사이트의 하위페이지를 검색엔진이 더 잘 노출할 수 있게 됩니다.
3단계: 페이지의 URL 개선하기
이해하기 쉬운 URL은 콘텐츠를 전달하는데 더 좋습니다. 웹사이트의 문서에 카테고리와 파일 이름을 효과적으로 만들면 사이트를 더 잘 정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검색엔진이 문서를 크롤링하기도 쉬워집니다. 또한 해당 콘텐츠에 링크하려고 하는 사용자를 위해 URL을 더 쉽고 친화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알아볼 수 있는 단어가 거의 없는 지나치게 길고 암호같은 URL은 방문자가 사용을 꺼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판이 있는 메뉴일 때 URL을 mydomain.com/20 보다 mydomain.com/forum 이 더 알아보기 쉬우며 검색엔진에도 더 친화적입니다.
4단계: 사이트 내에서 이동하기 쉽게 만들기
1. 검색엔진에게 사이트 내의 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지 간의 이동은 방문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중요합니다. 또한 검색 엔진이 웹마스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검색결과는 페이지 수준으로 제공되지만, 이는 각각의 페이지가 전체 사이트내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한 이동 경로 계획하기
모든 사이트에는 '홈 페이지', '첫 페이지', 또는 '루트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방문하는 페이지이며 많은 방문자가 사이트 내의 페이지 탐색을 시작하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사이트의 페이지 수가 아주 적은 경우가 아니라면 방문자가 첫 페이지(루트 페이지)에서 더 구체적인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관련된 페이지가 상당수 존재하여, 관련 페이지들를 설명하는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지 (예: 루트 페이지 > 관련 주제 목록 > 특정 주제), 또는 여러 카테고리 및 하위 카테고리 페이지로 나누어야 할 정도로 주제를 세분화해야 하는지를 확인한 후, 각 주제로의 이동 경로를 계획합니다.
3. '사이트 이동 경로' 사용으로 방문자에게 편리함 제공하기
사이트 이동경로는 페이지 상단 또는 하단 에 위치 한 내부링크로서, 페이지 방문자가 쉽게 이전단계나 홈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사이트 이동 경로’ 링크를 나타내는 경우 가장 좌측에 홈페이지(루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우측으로는 세부 항목에 관련된 부분이 나타납니다.
4. 사이트맵 제출하기
구글 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제출할 수 있는 XML 사이트맵 파일은 검색엔진이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사이트맵 파일을 사용하여 검색엔진에게 선호하는 표준 URL을 알릴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의 주소 (예: mysite.com/sitemap.xml)
5단계: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1. 흥미로운 사이트는 자연스럽게 사용자의 관심을 끕니다.
경쟁력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면 여기서 설명한 그 어떤 요소보다도 웹사이트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용자는 좋은 콘텐츠를 알아보고 블로그 게시물,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메일, 게시판 같은 방법을 통해 이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에게 알립니다. 이러한 유기적인 전파 또는 '입소문'은 사용자 및 검색엔진에게 사이트의 신뢰을 쌓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양질의 콘텐츠가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2. 사용자들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예측하여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듭니다.
사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찾기 위해 검색할 단어를 생각해 봅니다. 주제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사용자는 주제에 생소한 사람과는 다른 키워드를 검색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작성할 때, 사용자에 따른 검색 행동의 차이를 고려하고 키워드 구문의 조합을 예측해보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어떠한 검색어로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방문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는 기존 방문자를 계속적으로 유지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문자를 끌어오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사이트에서는 리소스나 전문성이 부족하여 만들지 못하는 내용을 나만의 콘텐츠로 제작합니다. 독창적인 연구 자료를 작성하거나, 흥미진진한 뉴스 기사를 분석하거나, 기존 사용자의 피드백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작업을 하기에 리소스나 전문성이 부족한 부분을 활용하여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6단계: 우수한 품질의 콘텐츠를 위한 권장사항
1. 읽기 편안한 내용 및 구성
대부분의 사용자는 읽기 편한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철자나 문법 오류가 많은 조잡한 텍스트 작성
- 텍스트를 이미지에 삽입하여 텍스트 콘텐츠 제공 (텍스트가 이미지로 되어있는 경우, 사용자는 텍스트를 복사하여 공유할 수 없고, 검색 엔진은 읽을 수 없음)
2.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구성
하나의 콘텐츠 주제가 시작되고 다른 주제가 끝나는 위치를 방문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논리적 또는 분야별로 구분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다양한 주제에 대한 많은 텍스트를 단락, 부제목 또는 레이아웃 구분 없이 한 페이지에 몰아넣음
3. 새롭고 고유한 콘텐츠 작성
새로운 콘텐츠는 기존 사용자를 계속적으로 방문하게 할 뿐 아니라, 새로운 것을 찾는 사용자들의 사이트 방문을 유도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용자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기존 콘텐츠를 다시 사용하거나 복사 붙여넣기
-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복제하거나 거의 유사한 버전을 사용
4. 검색엔진을 위한 것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 작성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게 설계하면서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액세스하기 쉽게 만들면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지 않는 검색엔진만을 위한 사이트는 오히려 검색엔진으로부터 스팸으로 인정되어 차단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검색엔진을 겨냥하여 사용자에게는 불편하고 의미 없고 불필요한 많은 키워드 삽입
- '사이트 검색 시 빈번히 사용되는 오타'와 같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텍스트 표기
- 고의적으로 사용자에게는 텍스트를 숨기고 검색 엔진에는 표시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검색에서 사라지는 이유 (0) | 2023.12.10 |
---|---|
유튜브 동영상 썸네일 이미지 가져오기 (0) | 2023.04.13 |
개발자 원칙 (0) | 2023.03.07 |
함께자라기-애자일로가는길 (0) | 2023.03.07 |
소프트웨어 개발 관리 및 단계별 수행 체크리스트 (0) | 2022.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