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구글검색에서 사라지는 이유

비용러브 2023. 12. 10. 13:45

많은 웹사이트들이 상단에 노출되기를 원하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최상단에 웹사이트가 노출되기란 결코 쉽지 않다. 구글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데 굉장히 엄격한 시스템과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고, 그에 상응하지 않으면 결코 좋은 순위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이유는 다양하다. 올바르지 않은 SEO 방법과, 스팸성을 띄고 있거나, 광고성인 콘텐츠를 구글이 발견한다면 그 웹사이트는 좋은 순위를 받지 못할 것이다. 급기야 그런 사이트들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완전히 사라질 수도 있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삭제 여부 확인하기

site : yourdomain.com

 

본인의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라졌는지 확인하려면 위와 같이 구글 검색창에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다. 구글이 내 웹사이트를 제거한 것인지 색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site : " 를 입력하고 그 뒤에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한 후 검색하면 현재 구글에서 색인을 생성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페이지들을 보여준다.

 

아무 결과도 나오지 않는다면 실제로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에서 삭제된 것이다.

 

웹사이트가 사라졌다면?

웹사이트가 갑자기 사라지거나 순위 변동에 큰 차이가 생겼다면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직접 조치 보고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 보고서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설명해준다.

 

구글은 검토자가 사이트의 페이지가 구글의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확인하는 경우 직접 조치를 적용합니다. 대부분의 직접 조치는 구글 검색 색인을 조작하려는 시도를 처리합니다.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이유

이유 1. 웹사이트가 해킹된 경우

모든 웹사이트에게 보안은 중요하다. 웹사이트가 해킹 당하면 그동안 쏟았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보안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킹 사고 중 웹 보안 관련 문제가 80%를 차지할 정도로 관리하지 않으면 해킹 사고는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서치콘솔에서 인증된 사이트의 소유자인 경우 서치 콘솔로부터 해킹당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경고 이메일을 받게 된다. 그러나 소유자가 아니라면 이유도 알지 못한 채로 사이트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서치 콘솔에 가입하여 사이트 소유권을 주장할 필요가 있다.

 

구글은 웹사이트가 해킹되었다고 판단되면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를 제거한다. 또는 검색 결과에 위험하다는 표시의 라벨을 붙여 경고를 나타낸다.

 

 

 

이유 2. 웹사이트를 변경한 경우

웹사이트가 변경되어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변한 경우에도 순위 변동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갑작스럽게 사라지기는 경우는 거의 없고, 순위가 점차적으로 떨어지다가 사라질 수 있다.

 

웹사이트의 컨텐츠는 그대로이나 도메인이 변경된 경우라면 리다이렉션을 통해 같은 콘텐츠임을 알리고 사용자가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유 3. 웹사이트가 다운되었을 경우

웹사이트의 서버 문제로 혹은 다른 이유로 웹사이트가 다운되었을 수 있다. 사이트가 장기간 다운되면 크롤링하는 과정에서 수집이 되지 않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결과가 부분적으로 사라질 수 있다. 

 

사이트가 다운되었다면 또는 일부만 작동하지 않는 것이라면 다운된 이유가 무엇인지 원인을 파악하고 빠르게 복구해야한다. 그러고 나서 순위 저하 요인이 다운된 시간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유 4. 중복 콘텐츠

구글은 중복된 콘텐츠를 좋아하지 않는다. 중복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웹사이트의 콘텐츠에서 단어,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로 중복 콘텐츠가 올라가게 되면 구글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다. 그리고 이것은 순위 저하 또는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에서 사라지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올리려고 하는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고유한 콘텐츠인지 확인하고 다른 업로드 콘텐츠와 중복되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이유 5. 무분별한 키워드 사용

구글 알고리즘이 지금처럼 업데이트되기 전에는 키워드를 마구잡이식으로 넣어서 순위를 높일 수 있었다. 그러나 구글은 더 이상 예전의 구글이 아니다. 무분별한 키워드의 삽입은 오히려 웹사이트에 좋지 않은 점수를 준다. 따라서 내용의 양에 비해 키워드가 무분별하게 많은 콘텐츠를 발견했다면 수정해서 다시 인덱싱 하거나 내리는 것이 좋다.

 

 

 

이유 6. 무분별한 링크 연결

구글은 끊임없는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사용자에게 양질의 결과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과거에는 링크 간의 연결이 검색 순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링크 구축을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링크를 사고 파는 행위가 이루어지기도 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행동이 오히려 웹사이트에 대한 품질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링크 구축을 위해서 돈을 주고 구축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면 당장 멈추는 것이 좋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내 웹사이트가 사라진다는 것은 타격이 매우 크다.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검색 트래픽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이므로 구글에서 사라진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볼 기회가 사라졌다는 것이며, 많은 방문자를 잃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내 웹사이트가 갑자기 구글에서 사라졌다면 당황하지 말고 왜 사라지게 되었는지 이유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웹사이트를 관리한다면 구글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는 웹사이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